http://( 4-1 사회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4학년사회수능어휘

( 4-1 사회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초등공부로수능잡기 2022. 10. 12. 00:49
728x90
728x90
SMALL
 
1)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① 누리집 검색 하기: 문화유산과 관련된 기관의 누리집에서 문화유산을 검색함.

② 문헌 조사 하기: 문화유산과 관련 있는 책이나 문서, 기록물을 찾아봄.

③ 면담하기: 문화유산을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을 직접 만나 이야기 해보기.

④ 답사하기: 문화유산을 찾아가서 직접 보고 조사한다.

 

※ 누리집 검색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② 단점: 정보의 양이 많아 원하는 자료를 찾기 어렵습니다.

 

※ 면담 전 준비해야 할 일

① 미리 전화하여 면담 약속을 정합니다.

② 무엇을 물어볼지 질문을 미리 준비합니다.

 

2.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하기

① 문화유산의 분류

▷ 유형 문화재: 석탑, 건축물, 책처럼 형태가 있는 문화유산

익산 미륵사지 석탑, 김제 금산사 미륵전, 고창 읍성, 남원 실상사 수철화상탑 

▷ 무형 문화재 : 예술 활동이나 기술처럼 형태가 없는 문화유산 : 판소리, 임실 필봉 농악, 고성 오광대

 

2)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 지폐 속 역사적 인물

① 만 원권 지폐 : 세종대왕

만 원권 지폐에 있는 세종 대왕은 서울에서 태어나서 생활했다. 세종 대왕은 우리나라의 문자인 훈민정음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역사, 지리, 경제, 농사 등 일상생활에서 백성들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술과 지식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했다. 세종 대왕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위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② 백 원 동전 : 이순신

백 원짜리 동전에 있는 이순신은 서울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에는 충청남도 아산에서 주로 생활했다. 이순신은 거북선을 만들고, 임진왜란 때 일본 수군을 무찔러 나라를 지켰다.

 

③ 천 원권 지폐 : 이황

천 원권 지폐에 있는 이황은 경상북도 안동에서 태어났다. 이황은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 관직에서 물러난 후에는 도산 서원에서 제자들을 가르치며 성리학에 관한 책을 썼다.

 

④ 오천 원권 지폐/오만 원권 지폐 : 이이 / 신사임당

오천 원권 지폐에는 이이가, 오만 원권 지폐에는 이이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이 있다. 두 사람은 모두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율곡 이이는 아홉 번이나 장원 급제를 한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 유학자이고, 신사임당은 유교적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그림과 학문에 능했던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여성 예술가였다.

 

조선 시대에는 여성이 예술 활동을 하기가 거의 불가능했지만, 신사임당은 아버지와 남편의 지지를 받아 꾸준히 시를 쓰고 서예를 하며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율곡 이이는 어려서부터 신동이라 불렸으며, 어머니 신사임당의 글과 그림을 따라 할정도로 비범했다고 한다.

 

( 중학연계 )

세종의 4군 6진 : 쓰시마섬을 정벌하고 북방 개척에 나서다

세종 대왕은 학문연마와 훈민정음과 농민들의 생활 안정에 힘쓰는 것 외에 군사 훈련과 무기 개량에도 힘을 쏟았다. 대표적인 업적이 ‘쓰시마섬 정벌(이종무)’로 일본 도적떼인 왜구가 남해안으로 건너와서 사람들을 괴롭히자 세종 때 적들의 본거지인 쓰시마섬을 치기로 한 것이다. 이 경험을 토대로 세종은 김종서를 통해 4군 6진 개척을 주도하여 북방 개척에 나서게 된다. 우리나라 북방에는 예로부터 여진족이 살았는데, 세종은 여진족을 몰아내고 4군 6진을 개척했다. 그런데 개척한 땅에는 실제로 사람들이 사는 것을 기피했다. 북방 경계선이라 추워서 농사도 잘 안 되고 여진족의 약탈도 잦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종은 사람들을 강제로 이주시켜 그 곳에 정착하도록 하는 ‘사민정책’을 행하게 되는데 주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지역 사람들을 4군 6진에 옮겨 살게 되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