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의 의미
① 문화의 협소적 의미 : 좁은 의미의 문화는 예술과 관련되거나 교양 있고 세련된 생활 모습을 말한다.
예) 문화 상품권, 문화 시민,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 시설, 문화계 소식 등 특정 분야에 속함
: 음악 문화계에서 피아니트스 000는 유명하다.
: 문화 생활을 누리기 위해 우리 가족은 영화를 보기도 하고, 스포츠를 관람하기도 한다.
② 문화의 광역적 의미 :
넓은 의미의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 극복하며 만들어 온 그 사회의 생활양식을 말한다.
예) 전통문화, 한국 문화, 서양 문화, 음식 문화, 청소년 문화 등
: 한국의 전통문화는 농경문화에 근거된다
: 청소년문화의 중심이 되는 것은 대중매체이다.
2) 문화가 아닌 것
유전이나 생물적 본능, 개인의 타고난 체질, 개인의 독특한 습관에 따른 행동 등은 문화라고 할 수 없다.
2. 문화의 구성 요소
1) 물질문화
물질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도구나 기술을 말한다.
이는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
예) 옷, 음식, 주택 및 각종 도구, 도구를 사용하거나 만드는 기술 등
2) 비물질 문화
① 제도문화 : 제도문화는 사회의 질서 유지와 원활한 운영을 위한 사회 제도 및 행동 기준을 말한다.
예) 법, 예절, 관습 등
② 관념문화 : 관념 문화는 인간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방향을 제시해 주어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정신적 창조물을 말한다.
예) 언어, 종교, 예술, 학문, 가치, 태도 등
다양한 문화 속 편견과 차별
|
편견과 차별을 없애는 방법
- 나와 다른 문화도 이해한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다른 문화도 우리의 문화처럼 존중한다.
- 서로의 문화를 소개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생각을 갖도록 노력한다.
|
편견: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의견이나 생각
|
|
차별: 어떤 기준을 두어 구별하고 다르게 대우하는 것
* 편견으로 차별이 발생함
|
(한자성어)
역지사지易地思之 (易 바꿀 역 地 땅 지 思 생각 사 之 갈 지)
: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라는 뜻의 한자성어
(*매우 중요* 문화를 보는 관점)
1) 문화 상대주의의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자연환경과 사회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태도
* 문화 상대주의의 장점
각 사회의 문화를 편견 없이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문화적 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기여한다.
* 문화 상대주의의 유의점
모든 문화를 문화 상대주의로 바라볼 경우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하는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가 나타날 수 있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 : 생명중시, 남녀평등 등)
*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
모든 문화는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고 하여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침해하는 현상이나 행동까지도 인정하고 존중하려는 태도이다. 예) 식인 풍습, 명예 살인 등을 존중
2) 자문화 중심주의
: 자신의 문화를 가장 우수하다고 보고, 다른 문화를 열등하거나 미개하다고 여기는 태도이다.
* 자문화 중심주의의 장점
• 자기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강화하고 주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자기 집단에 대한 구성원의 결속을 강화시켜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준다.
* 자문화 중심주의의 문제점
• 원만한 문화 교류를 저해하여 국제적인 고립에 빠질 수 있다.
• 국가 간의 이해와 협력을 방해하여 다른 문화권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 자문화 중심주의가 지나칠 경우 문화 제국주의가 나타날 우려가 있다.
* 자문화 중심주의의 사례
중국의 중화사상, 다른 나라의 고유 음식을 혐오 음식으로 선정한 잡지 등이 있다.
3) 문화 제국주의
특정 문화가 경제력, 군사력을 바탕으로 다른 문화를 파괴하거나 지배하려는 태도이다.
다른 사회의 문화를 우수한 것으로 보고, 자신의 문화는 열등하다고 여기는 태도이다.
예) 근대 유럽 국가들이 식민지에 자국의 언어 등을 강요했던 것
* 문화 사대주의의 장점
선진 문물을 수용하여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 문화 사대주의의 문제점
• 자기 문화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상실하게 될 우려가 있다.
• 자기 문화의 창조 능력을 과소평가하여 문화 발전에 장애가 되기도 한다.
• 문화 사대주의가 지나칠 경우 다른 사회에 문화적으로 종속될 수 있다.
* 문화 사대주의의 사례
외국 상품을 무조건 선호하는 태도, 영어 지상주의, 조선 시대의 사대주의 등이 있다.
4) 문화 국수주의
자신의 나라에 대한 우월감으로 자국의 역사, 문화 등이 다른 나라보다 우월한 것이라 믿는 배타주의의 일종. 편협하고 극단적인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로, 다른 나라의 역사와 문화 등을 깔보거나 업신여기고 또한 이를 배척하려고 하는 태도와 정신을 말한다. 국수주의의 대표적인 예로 일본의 메이지 이후 군국주의,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을 들 수 있다.
* (참고) 문화습득의 과정 : 사회화
(사회화의 의미와 특징)
1) 사회화의 의미 :
사회화는 인간이 성장하면서 자신이 속한 사회의 생활 양식인 언어, 규범, 가치관등을 배우는 과정이다.
: 우리는 등굣길에 친구를 만나면 “안녕.”하고 반갑게 손을 흔들거나,
수업을 마치고 종례를 하면서 “선생님 고맙습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이러한 인사법은 모두 사회화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화의 특징
① 사회마다 다른 사회화
사회화는 개인이 속한 집단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환경에 따라 사회화의 결과가 달라지기도 한다.(나라마다 다른 문화가 형성되는 이유)
② 평생 계속되는 사회화 : 사회화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성인이 된 이후까지 일생에 걸쳐 이루어진다.
3) 사회화의 기능
(1) 개인적 측면
① 자아 형성 :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한다.
② 사회적 행동 양식의 습득 :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 양식과 규범 등을 습득하고 내면화하여 사회에 적응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한다.
(2) 사회적 측면
① 문화의 공유 :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그 사회의 문화가 공유된다.
② 사회의 유지와 발전 :
한 사회의 규범과 가치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으로써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4) 사회화 기관 : 사회화 기관은 사회 구성원의 사회화에 영향을 주는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이다.
인간은 시기에 따라 주로 영향을 받는 사회화 기관이 다를 수 있다.
(1) 1차적 사회화 기관 :
1차적 사회화 기관은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되며, 비형식적이고 인격적인 만남이 주로 이루어진다.
① 가정
• 가장 기초적인 사회화 기관으로서 의식주와 관련된 기초적인 생활 습관과 언어, 규범, 예절 등을 학습한다.
• 유아기와 유년기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기본적인 인성과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또래 집단
• 놀이를 통해 집단생활의 규칙과 질서 의식 등을 학습한다.
• 청소년기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2차적 사회화 기관 : 2차적 사회화 기관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인위적으로 형성되며,
형식적이고 공식적인 만남이 주로 이루어진다.
① 학교
•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규범, 가치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사회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공식적인 사회화 기관이다.
② 직장
• 직장 내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새로운 지식과 행동 양식, 규범 등을 학습한다.
• 성인기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③ 대중 매체
•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 현대 사회에서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2. 재사회화
1) 재사회화의 의미
재사회화는 급속하게 변화된 사회에 적응할 목적으로 새로운 생활 양식과 지식, 기술 등을 다시 배우는 과정이다.
예) 노인의 컴퓨터 교육, 직장에서의 재교육 등
2) 재사회화의 중요성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는 그 변화에 맞는 새로운 지식과 규범 등을 지속적으로 습득해야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재사회화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4학년사회수능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사회)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 생활의 모습 - 연계 논술 지문 (2) | 2022.12.09 |
---|---|
4-2 사회)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 생활의 모습 (0) | 2022.12.09 |
(사회 4-2)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0) | 2022.10.21 |
( 4-1 사회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0) | 2022.10.12 |
4-1 사회 (초등공부로 수능잡기) 3. 지역의 공공기관 (0) | 2022.10.09 |